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보

아이폰14 노치 제거 및 변경되는 디자인과 출시 일정

by 호크마 2022. 1. 24.
반응형

아이폰14의 공개 일정이 2022년 9월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년 동안 사용되었던 노치가 사라질 것이라는 정보가 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후면 카메라 범프 제거, 티타늄 합금 프레임 사용, 6GB RAM 기본 탑재 등의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폰14 바뀌는 것들 5가지

  1. 상단 노치 제거
  2. 후면 카메라 범프 제거
  3. 티타늄 합금 프레임
  4. 4,800만 화소 카메라
  5. 6GB RAM 기본 탑재

상단-노치-디자인
사진=트위터@VNchocoTaco

1. 상단 노치 제거

IT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아이폰10부터 아이폰의 상징처럼 자리 잡아온 상단 노치가 사라질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다만 카메라 구멍은 남아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요, 원형과 알약 모양의 구멍 두 개가 나란히 배치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나는 전면 카메라용 렌즈 구멍이고 다른 하나는 페이스 아이디 성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풀 스크린이 아니라 카메라 홀이 남아 있어서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화면이 넓어지는 것만으로도 사용자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4년 동안이나 유지되었던 노치가 사라지게 되는 것만으로도 아이폰 디자인에서 큰 변화이기 때문에 많은 애플 팬분들이 이번에 업그레이드되는 14로 갈아타는 것을 기대하게 될 것 같습니다.

 

2. 후면 카메라 범프 제거

언제부터인가 스마트폰 뒷면은 카메라가 튀어나온 것이 기본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카메라 렌즈가 대형화되면서 이것을 탑재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면에서는 사실 그리 좋은 모습은 아니 였습니다. 아이폰은 한 번 튀어나온 카메라 범프 안에 렌즈와 센서 플래시를 넣는 구조를 아이폰12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 아이폰14에는 이 카메라 범프가 사라질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평평한 뒷면 위에 렌즈만 튀어나오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이를 위해서 본체의 두께는 두꺼워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거의 대분분이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두께가 조금 더 두꺼워 진다고 해서 사용자들이 그에 대한 부담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가 튀어나온 구조 때문에 책상아니 테이블에 올려놨을 때 폰은 뒤집어 놓거나 바로 놓았을 때 어딘지 불편해 보이는 모습은 다음 모델부터는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트위터@VNchocoTaco

3. 티타늄 합금 프레임

아이폰13의 프레임은 알루미늄이었고 아이폰13 PRO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아이폰14 PRO에는 새롭게 티타늄 합금 프레임이 사용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티타늄은 애플 워치에서도 고급형에만 사용되었던 소재인데 흠집이나 부식이 강하면서도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소재의 특수성 때문에 주방용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일반 스틸 제품과 비교하여 가격에서 다소 차이가 있는 제품입니다. 

아무래도 아이폰13 PRO 모델들이 무거운 무게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렸던 만큼 무거운 스틸을 대체하기 위해서 티타늄 재질을 가져온 것 같습니다. 티타늄 소재는 스테인리스보다 가격적이 더 높기 때문에 향후 티타늄이 적용되는 모델은 아이폰 프로 모델의 가격이 더 오를 수 것으로 전망되고요, 이미 업계에서 도는 얘기로는 기존 프로 모델보다 약 100달러 정도 가격이 오를 것으로 내다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티타늄은 고급 골프클럽의 소재로 사용되고 치과에서 사용하는 임플란트의 나사 즉 잇몸에 심는 나사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사진=트위터@VNchocoTaco

4. 4,800만 화소 카메라

아이폰14 PRO 모델에는 메인 카메라로 아이폰 역사상 가장 거대한 1/3,1인치 크기의 4,800만 화소의 렌즈가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런데 화소수를 높인다고 무조건 화질이 좋아지는 건 아닙니다. 화소수를 높이기 위해서 개별 화소의 크기가 더 작아지게 되면 어두운 곳에서는 빛을 제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화질이 떨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두운 곳에서 촬영을 할 때에는 4개의 픽셀을 하나로 모아서 크게 쓰는 쿼드 픽셀 비닝 기술을 통해서 1,200만 화소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 픽셀 비닝 기술은 2년 전에 갤럭시 S20에서 사용되었던 기술이기는 한데 이것을 애플에서 어떻게 구현했을지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이 대형 센서로 동영상도 8K로 촬영할 수 있게 된다는 소식입니다. 

사진=트위터@VNchocoTaco

5. 6GB RAM 기본 탑재

아이폰13의 경우 기본 모델은 4GB RAM 탑재하고 아이폰13 프로에는 6GB RAM을 탑재해서 차별화를 두었었는데요. 
이번 아이폰14에는 기본 모델도 6GB RAM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플래그십 모델의 4GB RAM은 좀 너무한다 싶은 느낌이 들었는데 이렇게 기본 모델이 6GB RAM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동시에 아이폰14 PRO 모델도 아이폰13 PRO의 6GB RAM에서 8GB RAM로 업그레이드가 될 것으로 전망되었지만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안 보이는 글로벌 반도체 부족 현상 때문에 아이폰14 PRO는 변동 없이 6GB RAM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