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보

인터넷 속도측정 하는 방법 KT LGU+ SKT 동일

by 호크마 2021. 6. 14.
반응형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때로는 속도측정을 해봐야 할 때가 있습니다. 얼마 전 한 유명 유튜버가 KT의 가장 비싼 10G 인터넷 상품을 사용 중인데 속도 측정을 해보니 사실 100MB였다는 영상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인터넷 통신사에 대한 신뢰가 그다지 큰 편이 아니고, 이미 오래전에 500MB, 1GB 모두 사용을 해 봤지만 가격이 비싼 만큼의 만족도를 느끼지 못해서 현재는 가장 저렴한 100MB 상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00MB 상품을 사용해도 속도에 대한 불만을 그리 크지 않은 편입니다.

 그런데요, 가끔씩 집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의 접속이 자꾸 끊기거나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은 경우가 있을 때는 인터넷 속도가 잘 나오고 있는 한 번씩 점검을 합니다. 그리고 실제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을 때에는 통신사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서 뭐라고 하는데요, 그때 근거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보니 50MB 밖에 안 나온다'라고 얘기를 하면 통신사 쪽에서 속도가 잘 나오게 처리를 해 줍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포털사이트-인터넷-속도-측정-검색
포털사이트-인터넷-속도-측정-검색


 우선 포털 검색창에 '인터넷 속도 측정'으로 검색을 하시면 제일 상단에 광고 영역이 노출이 되는데요, 여기는 그냥 무시하시고 아래로 내려오면,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 측정'이라는 사이트가 보입니다. 이 사이트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인터넷 주소가 [or.kr]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아무런 걱정 없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면 위에 그림처럼 속도 측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나옵니다. 실
제 필요한 프로그램 이외에 애드웨어나 기타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없으니 안심하고 [확인]을 클릭하시고 저장 경로를 바탕화면으로 설정하고 저장하면..

컴퓨터-바탕화면-설치프로그램-확인
컴퓨터-바탕화면-설치프로그램-확인


위에 그림처럼 'NIASpeedMeterSetup' 아이콘이 생성이 됩니다. 위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치프로그램-실행
설치프로그램-실행
설치프로그램-사용-동의
설치프로그램-사용-동의
설치프로그램-설치-완료
설치프로그램-설치-완료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프로그램 설치를 완료합니다.

인터넷-통신사-선택
인터넷-통신사-선택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고 NIA 사이트에 다시 접속을 하면 위 그림처럼 통신사 선택, 상품 선택, 시/도 선택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상품-선택
통신사-상품-선택


그러면 내가 가입한 통신사와 가입 상품, 거주하고 있는 시/도를 선택하고 측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속도측정-진행-과정
속도측정-진행-과정


그러면 우선 다운로드 속도가 먼저 측정이 되고, 업로드 속도 측정이 순서대로 진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값-결과-표시
측정값-결과-표시


 속도 측정이 완료되면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 그리고 동일 상품의 평균 속도가 얼마인지까지 비교해서 보여줍니다. 진행 과정은 약 1~2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 [이력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측정이력-확인
측정이력-확인


 '인터넷 속도 품질 측정 이력' 리스트를 통해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지연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최근에 진행한 이력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앞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업무의 특성상 보다 빠른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속도를 측정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인터넷 통신사들의 서비스가 정기적으로 확인을 하지 않으면 사실 500MB나 1G의 속도의 차이를 알기 힘들고요, 통신사들은 이점을 악용해서 속도가 떨어지더라도 소비자가 입증을 하기 전까지는 어떠한 피해 보상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구나 가정에서는 왜 저렇게 빠른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지 개인적으로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품은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상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